자주 묻는 소식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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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안함______자주 묻는 소식> 원더버스
• 원더버스 수업을 위해 원더플레이와 원더클래스 모두 필요 • 원더버스는 학생용 메타버스 앱인 원더플레이와 선생님용 LMS 인 원더클래스로 구성됨 • 원더클래스에서 교실 및 구성원 등록, 수업 설계, 해당 수업 내용으로 원더플레이 앱 운영 • 원더클래스에서 설계한 수업 내용으로 원더플레이 앱으로 학습 콘텐츠 체험
원더버스는 교육 목적으로 개발된 메타버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교사용 LMS를 함께 제공한다는 점이 큰 차이점입니다. 학생들과의 수업을 위해 별도의 교실을 제공하고, 선생님이 직접 수업을 설계하고, 모니터링, 평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원더버스는 초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재공하고 있으며, 추후에 중고등학교 콘텐츠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.
실제 초등학교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FGT, MVP 테스트 등을 진행하였으며, 개발 과정에서도 현직 교사분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콘텐츠 및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. 지속적으로 현장의 의견을 듣고 업데이트해나갈 계획입니다.
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로 직접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하는 과정이라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았으며, 교사들은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학습 현황을 확인하고, 적절한 지원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 큰 만족을 보였습니다.
현재는 세계시민교육 총 18개의 활동 (6개 주제)만 제공되고 있지만, 24년도 9월에는 디지털리터러시 관련 콘텐츠도 추가될 예정입니다. 현재 콘텐츠는 계속 해서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24년도에 원더버스에서 체험 가능한 콘텐츠는 세계시민교육의 경우 약 14개 주제, 40개의 활동을 체험할 수 있으며 디지털리터러시의 경우 약8개의 주제, 24개의 활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.
실제 현실 공간에서는 체험하기 어려운 세계시민교육에 필요한 여러 문화적, 사회적 상황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. 현실에서는 실제로 만나보기 어려운 상황을 가상공간에서 마주하고, 여러 문제 상황을 스스로 해결해나가면서 세계시민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디지털 리터러시 콘텐츠는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을 익히고,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디지털 소양을 길러주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. 크게 디지털 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활동, 디지털 정보의 생성과 활용, 디지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, 디지털 윤리와 정보보호 등의 내용을 원더버스 활동으로 알아보게 됩니다.
현재 원더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직업 체험의 경우는 '드론 조종사' 1개의 콘텐츠가 준비되어있습니다. 직업 체험 콘텐츠의 경우, 이후에 더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.
안타깝지만 현재 VR 기기 지원은 되고 있지 않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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